BLOG main image
쉿쉿 -Σ- 우린 서로 모르는 겁니다.
일단 정식 소송대신 조정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좋은 소식이에요. 주민등록증이 현재 손에 없어서 카피를 못하다보니 참여를 못했는데 그 다음번에라도 참가할 수 있으면 하려고요.

/. 에서 자신의 얼굴에도 침뱉는 내용을 카피해오시는 어느 유명(?) 블로거나 '꼴 좋다'라고 밖에 할줄 모르시는 어느 웹표준 전도사님보다는 훨씬 구체적으로 행동을 하시는 것 같아서 응원해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대안으로 제시된 Java Applet이, - 아마 이것도 MS와 Sun과의 관계가 한참 안좋았던 것 때문이겠지만 - 설치 및 유지관리가 많이 편해지긴 했어도 나름 귀찮다는 것과, Flash 플랫폼도 Adobe사의 개발환경에 종속될 우려가 약간은 있다는 점이 약간 걸리네요. 사실 공인인증은 허상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sign이 반드시 필요하다면 어쩔 수 없겠지요. 그런데 정말 귀찮은 단계가 하나 더 필요하고 인증서 관리가 귀찮아지는 것 외에 정말 장점이 있을까요? 결국 고정된 암호에 의존하는데. 금융거래의 경우 암호가 계속 변하는 OTP가 제일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만.. :3

또한 키보드 보안과 백신은.. 고속선과 게임방이 비슷하게 확산된 특이한 환경에서 말미암은 바가 크다고 생각하는데 말이지요. 지금도 게임방에서 은행거래를 하는 사람이 있는지요? 관리가 안되는 컴퓨터만큼 보안이 위험한 것이 어디 있을까요. 사실 쓰지 말라고 해야 하는데 거기서도 되게 하려니 키보드 입력을 가로채서 암호화하여 전달한다는 황당한 발상을(?) 드라이버 설치까지 해가면서 구현하는 상황이.... 그냥 안쓰게는 못하는 것일까..

마지막으로 아래에도 엠파스 툴바를 예로 들었습니다만.. 일단 브라우저 플러그인은 절대로 샌드박스가 아니므로 (현재 브라우저를 어드민 권한으로 실행중이면 어드민 따기는 마찬가지), 또한 운영체제에 따라 실제 구현 방법은 달라지므로 가급적 고려하지 않는 편이 나을 듯 합니다. 기껏해야 Win32 + Firefox 정도를 지원하는 뱅킹 플러그인이 나왔다고 치면 뭐가 달라질까요. 여전히 타 플랫폼은 소외되는데.

이렇게 일부 살짝 반박할만한 내용이 있다지만 (사실 문제를 너무 단순하게 보는 시각은 좀 경계하고 싶지만) 그렇다고 전체 내용의 흐름이 흔들리는 것은 아니죠. /.의 기술만능주의에 빠진 말종 오덕후들에게 MS의 종 소리나 들어야 하는 상황은 바뀌어야 합니다.

산 넘어 산입니다. 아무튼 일단 법적으로도 인정받아서 뭔가 바뀌길 바랍니다. 그리고, 일부 블로거들 뿐만이 아닌 보통 사람들의 인식이 뭔가 바뀌게 되기를 바랍니다. 공공장소에서 뱅킹은 삼가야 한다든지, 보안에 대한 기초적인 의식이라든지, 사이트에 그림과 플래시로 떡칠하는 것이 진리가 아니라는 것이라든지(?).. 한국 내의 인트라넷(..)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 지금 상황이 뭐가 문제인지를 이해시켜야 하겠고요.

ps. 따지고보면 이 사태의 근원을 주민등록제도까지 되짚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여담이지만 삼성카드 사이트는 맨 첫페이지에서 주민번호를 입력하면 맞는 서비스를 찾아준다는 소름끼치는 배너까지!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8)
까칠한 소리 (7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